라이트스케일의 블록체인 레이어2(L2) 솔루션 크로마는 보상형 웹3 애플리케이션 크로켓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크로켓은 사용자가 퀴즈·미니 게임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다양한 실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6일 출시됐다. 크로켓 핵심 서비스는 크로마 ID다. 크로마 ID는 계정 추상화를 적용해 지갑 키 관리를 쉽게 만들었다. 가스비가 없이도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크로마 관계자는 “크로마 ID는 직관적 사용자 환경으로 블록체인 진입 장벽을 낮추고, 블록체인 생태계를 경험하려는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친화적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크로펫 기능으로 가상 애완동물을 키우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재미 요소도 더할 예정이다. 기사를 읽거나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며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계획이다. 현재 크로켓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박태규 크로마 대표는 “크로켓은 단순한 리워드 앱을 넘어 사용자가 복잡한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도 블록체인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면서 “더 많은 사람이 크로켓을 통해 실질적 혜택을 누리고, 웹3 편의성과 가능성을 발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회계기준에 따른 차이를 제거한 현금기준 실질 수익성 판단 지표로, 매출을 통해 어느정도의 현금이익을 창출 했는가를 의미한다.
즉, EBITDA마진율은 매출액 대비 현금창출능력으로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마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수익성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다.
EBITDA마진율 = (EBITDA ÷ 매출액)*100%